이 영화는 원스, 비긴 어게인을 연출한 존 카니 감독의 3번째 음악 영화입니다. 감독 본인의 학창 시절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구성했다고 합니다.
첫사랑을 만나다
1985년 아일랜드, 코너 로울로는 경제불황으로 집안 사정이 어려워져 싱 스트리트에 있는 안 좋은 학교 '싱 스트리트 크리스천 브라더스 스쿨'로 전학을 가게 됩니다. 카톨릭 학교입에도 패싸움과 흡연을 하는 학생들부터 멀쩡한 게 하나도 없는 학교입니다. 전학 첫 날 수업을 마친 뒤, 인상 험악한 내리는 코너에게 담배를 피우자면 불렀고, 코너는 따라갔지만, 배리는 코너를 괴롭힙니다. 그 날 저녁, TV에 나오는 듀란 듀란의 'Rio'뮤직비디오를 보면서 형 브랜든에게 설명을 듣습니다.
다음 날, 코너는 교장실로 불려갑니다. 학교 교칙상 검은 구두를 신어야 하는데 검은 구두를 신지 않은 것입니다. 수사는 검은 구두를 살 돈이 없으면 그 때까지 맨발라 다니라고 신발을 빼앗습니다. 밖으로 나가자마자 배리는 코너를 주먹으로 학생들 앞에서 면박줍니다. 하교길에 대런이 함께 걸으며 살아남는 법을 익히라고 알려주는데, 코너는 학교 맞은 편에 앉아서 담배를 물고 있던 라피나를 보고 첫눈에 반해 밴드를 하고 있다고 거짓말을 합니다.
코너는 라피나에게 뮤직비디오를 촬영할테니 나와달라고 거짓말을 합니다. 프로듀서는 대런, 악기를 다룰 줄 아는 에이먼을 영입하고, 키보드는 동내의 유일한 흑인인 잉기를 데려옵니다. 그리고 멤버 모집 포스터를 보고 찾아온 래리와 개리 형제도 합류합니다. 이렇게 결성된 밴드의 이름은 '싱 스트리트'.
밴드 '싱 스트리트'
코너는 라피나에게 잘 보이기 위해 에이먼과 의논해 싱 스트리트의 첫 곡인 'The Riddle Of The Mode'을 만듭니다. 뮤직비디오 촬영날, 라피나는 나타났고 밴드 멤버들에게 직접 메이크업을 해주었습니다. 뮤직비디오를 촬영한 뒤, 코너는 라피나를 자전거로 데려다주며 분위기가 좋은 듯 했지만, 라피나의 남자친구 에반이 오픈카를 타고 나타나 라피나를 데리고 갑니다. 집으로 돌아와 형과 대화를 나누던 중, 코너는 엄마의 외도를 알게 되고 심란해진 코너는 에이먼의 집으로 가 밴드 멤버들과 형이 추천해준 음악을 들으며 밴드의 신곡 'Up'을 만듭니다.
밴드 활동을 하며 화장을 한 코너를 보고 백스터 수사는 화장을 지우라고 합니다. 그러나 코너는 화장을 하지 말라는 교칙이 없다며 반항을 하자, 수사는 코너를 구타하고 물에 얼굴을 억지로 담궈 씻게 합니다. 의기소침하게 하교를 하던 코너 앞에 나타난 라피나. 둘은 공원에서 대화를 하며 그녀는 남자친구가 곧 런던으로 떠날거라고 말합니다.
며칠 뒤, 신곡 뮤직비디오를 촬영하기 위해 밴드 멤버들과 바닷가에 간 라피나는 바다에 빠집니다. 이를 본 코너가 바다에 뛰어들어 라피나를 구하며 둘은 첫 키스를 합니다.
학교에 등교하자 배리는 또 코너에게 시비를 걸지만, 코너는 이제 주눅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디스코가 열린다는 벽보를 보고 밴드 멤버들에게 첫 공연을 여기에서 하자고 제안합니다. 여자들이 많이 온다는 말에 멤버들은 동의하고 곡이 부족하니 3곡을 더 만들기로 합니다.
현실의 냉혹함 속에서도 꿈을 찾아서
코너의 부모님은 결국 이혼을 할 거라고 합니다. 코너는 부모님이 자신의 공연에 와 달라고 말하자 코너의 형은 부모님이 네 일에 관심을 가져줄 것 같냐고 말하며, 자신도 기타를 잘 쳤고 삶에 열정이 있었지만, 사랑없는 부모 사이에 항상 혼자였다고 합니다. 자신이 투쟁해서 얻은 것들을 막내인 코너가 날로 먹는 거라고 말합니다. 결국 코너는 화장실로 들어가 울음을 터트립니다.
학교 축제를 앞두고 밴드는 뮤직비디오를 촬영하려고 모이지만, 라피나는 결국 오지 않습니다. 라피나를 찾아간 코너에게 그녀의 친구는 그녀가 남자친구와 런던으로 떠났다고 말합니다. 상심에 빠진 코너가 라피나 기숙사 근처를 걷다가 라피나를 발견합니다. 라피나는 남자친구의 허세에 런던으로 따라갔지만, 싸우다 남자친구에게 맞고 다시 아일랜드로 돌아옵니다. 코너는 라피나에게 실망하며 집으로 돌아옵니다.
에이먼은 코너에게 라피나와 런던에 가서 레코드 계약을 하고 이 밴드를 시궁창에서 구해달라고 하며 밴드는 라피나의 기숙사에 녹음테이프를 두고 옵니다. 그러던 중, 코너는 배리의 집안 사정을 알게 되고 동질감을 느끼며 배리에게 밴드의 경호원 자리를 제안하고 그가 받아들입니다.
학교 축제 당일, 싱 스트리트 밴드의 공연은 학생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습니다. 공연 마지막 곡은 코너의 갈색 신발을 빼앗으며 검은색 신만을 강요했던 백스터 수사를 비판하기 위한 곡이었습니다. 밴드는 미리 만들어둔 그의 얼굴 가면을 학생들에게 뿌리고 학생들은 환호합니다. 한편, 밴드가 두고 간 녹음 테이프를 들은 라피나는 코너의 진심을 알게 되어 뒤늦게 공연장으로 갑니다.
집으로 간 코너와 라피나는 형에게 런던으로 가도록 항구에 데려다 달라고 부탁합니다. 형은 둘을 항구까지 데려다주고 코너와 라피나는 작은 배를 몰고 떠납니다. 자신과 달리 용감하게 떠나는 그들을 보며 형은 환호성을 지릅니다. 그러나 잠시 뒤, 비바람이 치고 항해의 길은 거칠게 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너와 리피나는 계속해서 나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