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화는 크리스마스에 런던을 배경으로한 로맨틱 코미디 영화입니다. 로맨틱 코미디 영화의 거장 리처드 커티스의 연출작으로 크리스마스가 되면 여전히 인기있는 영화입니다.
영국 총리와 비서 나탈리
새로 부임한 젊은 영국 총리는 비서인 나탈리와의 만남에서 뭔가 엉뚱한 나탈리에게 매력을 느낍니다. 나탈리 역시 매력적인 중년 남성인 총리에게 눈길이 갑니다. 총리는 미국과의 회담에서 예상과 달리 미국이 자국의 이익만 추구한다면서 영국을 위한 정책을 펼치겠다고 하여 선풍적 인기를 끕니다. 하지만 자꾸 신경이 쓰이는 나탈리를 멀리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하고 나탈리를 다른 부서로 발령을 냅니다.
그러나 크리스마스 날, 총리는 나탈리에 대한 본인의 마음을 깨닫고 나탈리에게 데이트 신청을 하려고 나탈리를 찾아다니다가 어떨결에 나탈리를 따라 나탈리 조카의 학예회에 가게 되는데, 무대 뒤에서 키스를 하던 둘. 무대 막이 걷히면서 들키고 맙니다. 그리고 둘은 크리스마스의 기적처럼 사랑을 시작합니다.
대니얼과 샘과 조안나, 그리고 장례식
대니얼은 아내와 아내가 데려온 아들 샘과 살고 있었는데, 아내가 병으로 세상을 떠나고 맙니다. 그녀의 죽음으로 자신도 힘들지만, 아들 샘의 상처도 보듬어줘야 합니다. 어느 날부터 말수가 줄어든 샘을 보고 위로의 말을 건내지만 알고보니 샘은 첫사랑으로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대니얼은 샘과 샘의 첫사랑 조안나의 마음을 얻기 위해 작전을 짭니다. 샘은 조안나에게 멋지게 보이기 위해 크리스마스날 있을 학예회에서 드럼을 치기로 하고 열심히 드럼연습을 합니다. 그리고 다가온 크리스마스 날, 조안나의 보컬에 샘은 열심히 드럼을 연주합니다. 공연을 마치고 미국으로 떠나는 조안나를 따라 샘과 대니얼은 공항으로 갑니다. 우여곡절 끝에 만난 조안나는 샘에게 키스를 해줍니다.
한편, 대니얼은 사랑하는 아내의 장례식을 치러줍니다. 아내의 유언대로 장례식에 그녀를 찍은 영상을 보여주며 즐거운 장례식을 만들어 줍니다.
제이미와 가정부 오렐리아
아내와 동생의 불륜을 목격하고 충격을 받은 제이미는 스페인으로 떠납니다. 그 곳에서 제이미의 가정부로 일하기로 한 포르투칼인 오렐리아를 만납니다. 하지만 서로 언어가 달라 말을 못알아듣습니다. 말은 못알아듣지만 둘 사이에 묘한 감정이 피어납니다.
하루는 오렐리아가 커피를 주다가 제이미의 원가가 모두 날아가는 일이 발생하고 둘은 강에 뛰어들어 원고를 구한 뒤, 젖은 몸을 말리면서 친해지게 됩니다. 제이미가 다시 영국으로 돌아가기로 한 마지막 날, 오렐리아는 제이미에게 키스합니다.
다시 영국으로 돌아온 제이미는 포르투칼어를 배우기 위해 학원에 다닙니다. 그리고 크리스마스 날, 제이미는 스페인으로 가서 오렐리아에게 청혼하는데, 오렐리아는 그 동안 영어를 배우고 있었습니다. 둘은 서로의 사랑을 확인합니다.
사라와 칼
3년째 칼을 짝사랑하는 사라. 칼도 그 마음을 알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날 파티에서 둘은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며 분위기가 무르익는 순가, 그녀의 전화기가 울립니다. 그녀의 전화는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데 그녀는 전화를 꼭 받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녀의 오빠가 마음이 아픈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오랜 기다림 끝에 사랑을 확인한 사라와 칼은 사랑을 이어가기로 합니다.
해리와 캐런
해리와 캐런은 부부입니다. 그러나 해리의 젊은 비서는 해리에게 계속 추파를 던지고 해리도 결국 이에 넘어가 비싼 목걸이를 선물합니다. 그러나 아내 캐런이 목걸이를 우연히 보게 되어 이번 크리스마스에 자신에게 줄 선물인 줄 알고 기대하지만, 남편은 엉뚱한 CD를 선물합니다. 이에 캐런은 남편에게 다른 사람이 생겼다고 직감합니다. 아이의 크리스마스 학예회를 마치고, 캐런은 해리에게 떨어져 지내자고 합니다. 해리는 비서와도 끝이 납니다. 잘못된 사랑은 크리스마스에도 이루어지지 않는 듯 합니다.
줄리엣과 마크, 그리고 스케치북 고백
피터와 줄리엣은 결혼을 합니다. 그리고 피터의 친구 마크가 이들의 결혼식을 캠코더로 찍습니다. 항상 줄리엣에게 냉담한 마크 때문에 피터는 아내와 친구가 친하게 지내기를 바랍니다.
결혼식이 끝난 후, 줄리엣은 마크에게 결혼식 영상을 보고 싶다고 연락을 했지만, 마크는 절대 안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마크를 찾아간 줄리엣은 결혼식 영상을 발견하고, 영상에는 줄리엣만 찍혀 있는 것을 보고 마크가 자신을 좋아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마크는 결국 크리스마스날 줄리엣을 찾아가 스케치북에 적어 자신의 마음을 고백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마음을 친구와 줄리엣을 위해서 정리합니다.(이 영화 이후 스케치북으로 고백하는 것이 인기가 되었습니다.)
한물간 락스타 빌리와 매니저
왕년에 잘나가던 록스타 빌리는 이제 예전 곡들을 크리스마스에 재탕하면서 재기를 노립니다. 그리고 그의 곁에는 오랜 시간 함께 해 온 매니저가 있습니다. 'All you need is love' 노래를 크리스마스 가사로 편곡해서 부르면서 드디어 이번 크리스마스 주간에 1위를 차지하고 엘튼 존의 파티에 초대를 받은 빌리는 잘 나갈 때나 아닐 때 항상 곁에서 그를 돌봐주는 매지너와 함께 크리스마스를 보내기로 합니다. 그는 크리스마스 날, 집에서 쉬고 있는 매니저를 찾아가 함께 크리스마스를 보냅니다.
성인배우 지니와 존
성인 영화에 얼굴 노출 없이 몸만 나오는 대역배우인 지니와 존은 함께 촬영을 하게 되며 만나게 됩니다. 둘은 처음 보는 사이임에도 서로의 몸을 만져야 하는데, 어색함을 이기려고 촬영을 하면서 대화를 많이 합니다. 촬영이 길어지며 둘은 크리스마스를 함께 보내게 되는데 존은 지니를 집까지 데려다주며 둘은 서로의 호감을 확인합니다.